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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동기 우울증의 위험성] 발달과 우울증
글쓴이: 날짜: 2022.02.26 16:07:25 조회:1149 추천:0 글쓴이IP:183.101.188.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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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우울증과 관련된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된 기존의 이론들은 
아동기 우울증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바로 "발달이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증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아동 정신병리학자들이 우울증에 대한 모델을 만들면서 
보다 다차원적이고 통합적인 발달 모델을 만들었는데요. 

여러 모델들이 공유하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린시절 가족 내 경험이 이후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발달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내적표상/내적작동모델이 생겨난다. 

-개인의 취약성과 외적 경험은 상호작용한다.

-우울증은 과거 심리사회적 어려움의 결과이자 미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다.



<그림: 아동기 및 청소년기 우울증의 다중요인 교류 모델>


위의 그림과 같은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아동 개인의 특성과 대인관계 경험, 우울증 간에는 복잡한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예시일 뿐 아동이 성장하면서 적응해나가는데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변인과 경로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핵심적으로 
"가족 안에서의 경험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신념체계와 
미래 대인관계에 대한 기대로 기억 속에 자리잡는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① 만약 아동이 자신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자신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양육을 받았다면...

→ ②'나는 무능력하다/무가치하다', '다른 사람은 나에게 적대적으로 반응하거나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으며, 
대인관계는 혐오스럽거나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와 같은 일반화된 내적 표상이 발달됨

​→ ③ 역기능적인 인간관계와 그로 인해 생겨나는 부정적 인지양식(①&②)은 정서 및 행동 조절 기술의 발달을 방해함

→ ④ 인지/정서/사회적 손상(③)은 직접적으로 우울증을 일으키거나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인 행동을 하게 만들고, 
그리하여 갈등, 거부, 고립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음. 
또는 아동이 부정적인 인지표상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 관계가 빈약할 때 많은 스트레스가 주어지면 
우울증에 대한 취약성이 증폭될 수 있음

(*우울증은 중요한 사회적 관계를 파괴하고 기존의 능력을 손상시키며,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아동이 자신과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재확인함으로써 앞으로 이루어질 발달에 한계를 부여함)


이렇기 때문에 아동기 초기 우울증 발병은 그 위험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동기 초기 우울증 발병의 위험성>

1) 결정적 시기에 손상이 일어나면 그 시기에 습득해야 할 기술을 배우지 못하는 등 전형적인 발달 경로의 방향을 바꾸어버릴 수 있다.

2) 부정적이고 유연하지 못한 인지도식이 형성되면 추후에 이와 반대되는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그러한 피드백을 통합할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다.

​3) 인지적 평가 기제, 정서적 경향성, 행동 패턴, 그리고 외적 스트레스 간의 연결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더 강화되고, 
그 결과 아동이 청년기와 성인기에 들어설 때에는 이러한 네트워크가 지나치게 쉽게 활성화될 수 있다.

4) 만성적인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누적되어 우울증에 대한 취약성의 기저에 있다고 밝혀진 생물학적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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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Eric J. Mashi & Russell A. Barkley, 「아동정신병리」, 시그마프레스, p.175~178

킹덤심리상담연구소 임자성

♣ 소장 약력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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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 심리전문가 제398호 (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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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 (보건복지부 공인)

미술치료사 1급 (사단법인 한국 심성교육개발원)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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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발달 클리닉 해마한의원 임상심리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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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상담심리 연구소 심리상담전문가

경기대학교 대체의학 대학원 외래교수

서울상담심리 평생교육원 강의교수

​ ‘ADHD와 반항성 장애 아동의 학습 및 생활지도’서울특별시 교원연수 강사

한국 청소년 상담원 국가자격연수 임상강사

경희대 공공대학원 겸임교수

성신여자대학교 출강

♣ 방송

EBS 방송‘부모가 달라졌어요’ 전문패널 출연

​EBS 방송‘가족이 달라졌어요’ 전문상담가 출연

​MBC 방송 ‘생방송 오늘 아침’ <신가족 기회> 청소년상담사 출연

SBS 방송 ‘모닝와이드’ 전문상담가 출현

SBS 방송 ‘영재발굴단’ 심리상담전문가 출현

♣ 저서​

<머리가 좋아진 100명의 아이들> 공저

<인지행동 놀이치료> 공역

​<채박사의 중독따라잡기>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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