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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부자연스러운 우리아이..혹시 아스퍼거?
글쓴이: 날짜: 2015.02.16 14:43:43 조회:1965 추천:0 글쓴이IP:118.36.22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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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대화할 때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지는 우리 아이.. 혹이 아스퍼거 증후군? 그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발달과 관련된 장애중 하나인 아스퍼거 증후군은 언어발달 지연과 사회적응 발달이 지연되는 것을 주 특징으로 한다. 우리아이가 다른 사람의 느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집이 쎄며, 대인관계에서 소통이나 신호를 읽는데 부자연스러우며, 관심이 있는 것에만 빠져들지 않는가?

자가 체크를 통해서 우리아이는 어떠한지 한번 점검해보자.

호주 아스퍼거 증후군 척도

드뭄                                                     자주

. 사회적-정서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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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6

1.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노는 법을 알지 못합니까?

)누구나 알고 지키는 사교적 놀이의 규칙을 알지 못한다.

 

 

 

 

 

 

 

2.학교 점심시간과 같은 자유놀이 시간에 다른 아이들과 놀지 않고 접촉을 피합니까? )외진 곳을 찾거나 도서관에 간다.

 

 

 

 

 

 

 

3.어떤 행동의 사회적 관습 또는 의미를 알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이나 말을 합니까? )남에게 인신공격적인 말을 하면 그의 기분이 상할 수 있음을 모르는 것 같다.

 

 

 

 

 

 

 

4.다른 사람의 기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부족합니까? )용서를 빌면 그 사람의 기분이 나아짐을 알지 못한다.

 

 

 

 

 

 

 

5.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경험, 의견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까? )당신이 그때 자기와 함께 있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일에 대해서 모를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6.상황이 달라지거나 잘못되었을 때 지나칠 정도로 많이 확신을 주고 안심시켜야 합니까?

 

 

 

 

 

 

 

7.자신의 감정을 완만하고 적당하게 표현하지 못합니까?

)상황에 비해 지나친 괴로움 또는 애정을 보인다.

 

 

 

 

 

 

 

8.자신의 감정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합니까?

)상대에 따라 적절한 감정표현의 수준을 이해하지 못한다.

 

 

 

 

 

 

 

9.경쟁적인 운동, 게임,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흥미가 없습니까?

 

 

 

 

 

 

 

10.또래 집단의 압력에 무관심합니까? )장난감이나 옷에서 최신유행을 찾지 않는다.

 

 

 

 

 

 

 

.의사소통 기술

드뭄                                                    자주

11.말을 의역하지 못하고 있는 그대로(축어적으로) 해석합니까? )‘아는 것이 힘’,‘팔 걷어부쳐또는 옷이 날개와 같은 관용어구에 혼란스러워 한다.

 

 

 

 

 

 

 

12.이상한 어조로 말합니까? ) 외국인 악센트로 말하거나, 중요한 단어에 강세를 두지 않고 단조롭게 말한다.

 

 

 

 

 

 

 

13.아이와 이야기할 때, 아이가 대화의 상대방 측면(입장)에는 관심이 없어 보입니까? )주제와 관련된 당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묻거나 논평하지 않는다.

 

 

 

 

 

 

 

14.대화 도중에 눈 마주침이 당신의 기대보다 적은 편입니까?

 

 

 

 

 

 

 

15.아이의 언어가 지나치게 정밀하거 현학적입니까? )지나치게 격식을 갖춰 말하거나, ‘걸어 다니는 사전처럼 말한다.

 

 

 

 

 

 

 

16.대화를 서로 맞춰가면서 유지해 나가지 못합니까? )대화에 혼란스러움을 느낄 때 분명하게 해줄 것을 요구하지 않고 자기에게 익숙한 주제로 바꿔버리거나, 대답을 생각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인지적 기술

드뭄                                                    자주

17.책을 읽는 것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고 소설작품에는 흥미가 없어 보입니까? ) 백과사전과 과학서적은 탐독하지만 모험이야기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18. 오래된 사건이나 사실에 대해 특별한 장기 기억력을 갖고 있습니까? )3-4년 전 이웃의 차번호를 기억하거나, 수년 전에 일어났던 장면을 분명하게 회상해 낸다.

 

 

 

 

 

 

 

19.사회적인 상상놀이를 잘 하지 못합니까? )자신의 상상놀이에 다른 아이들을 끼워주지 않는다거나, 다른 아이들의 위장놀이에 혼란스러워한다.

 

 

 

 

 

 

 

.특이한 흥미

 

 

 

 

 

 

 

20.특정 주제에 열광하거나, 그 흥미대상에 관한 정보나 통계치를 열심히 모읍니까? )차량, 지도, 또는 비교대조표에 대한 지식이 백과사전처럼 해박하다.

 

 

 

 

 

 

 

21.일과가 바뀌거나 예상대로 되지 않으면 지나치게 당황하고 혼란스러워 합니까? )다른 경로로 등교하는 것을 곤혹스러워 한다.

 

 

 

 

 

 

 

22.반드시 지켜야할 정교한 일과 또는 의례를 만들어놓았습니까?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장난감들을 정렬해 놓아야 한다.

 

 

 

 

 

 

 

.운동기술

드뭄                                                    자주

23.운동 협응력이 빈약합니까? )공잡는 기술이 좋지 않다.

 

 

 

 

 

 

 

24.달릴 때 이상한 걸음걸이가 됩니까?

 

 

 

 

 

 

 

.기타 특징들

 

다음 특징 중 해당하는 것에 표시하시오.

 

(1)아이를 유난히 두렵게 하거나 괴롭게 하는 것

-흔한 평범한 소리

-피부나 머리를 가볍게 만짐

-특정한 옷 입힘

-갑작스런 소음

-특정한 사물을 봄

-시끄럽고 북적대는 장소 예)대형 수퍼마켓

 

(2)흥분하거나 괴로울 때 손목을 펄럭거리거나 몸을

흔드는 경향

 

(3)약한 통증에는 민감하지 못함

 

(4)뒤늦은 언어 습득

 

(5)유별난 얼굴 찡그림 또는 틱

 

 

*24개문항 중 20개 이상의 문항에서 그렇다에 체크, 2점 이상의 점수에 체크할 경우, 그 장 애가 의심되는 바, 전문가의 진단이 요구됨.

 

아스퍼거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출산 시 영향, 유전의 영향 신경학적 영향 등 다양한 곳에서 그 요인을 추정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가족상담, 인지치료, 사회기술훈련, 교육훈련, 행동수정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증후를 가진 아동들은 다른 형태의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 보다 예후가 좋고, 대부분의 환자는 성인기가 되어서 생산적이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척도 출처:

아스퍼거 장애 아동과 ADHD 아동의 인지적 특성 비교 : 지능과 실행기능을 중심으로

= Comparing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ADHD and Children with Asperger’s Syndrome; Focusing on Intelligence and Executive Functions,

조정숙, 학위논문(박사), 대구대학교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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