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질 특성에 따른 양육방식 |
1 |
활동이 적은 아동 |
- 주어진 시간 안에 충분히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 과제 주기
- 아동이 늦을 경우에는 다그치거나 비난하지 않기 |
2 |
활동이 많은 아동 |
-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운동을 격려해서 감정을 풀 수 있
는 기회 제공하기
-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기술을 가르치고 연습시키기 |
3 |
변화에 적응이 늦은 아동 |
- 날마다 일상 활동을 일관성 있고 예측가능하게 계획해 주기
- 불필요한 변화를 피하지만, 불가피하다면 미리 아동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하거나 앞으로 닥칠 변화에 아동을 짧게, 자주 노출
시키기 |
4 |
처음에 움츠러드는 아동 |
- 새로운 것은 점진적으로 제시하기
- 미리 아동에게 말을 해 주고, 아동의 진도에 맞춰 진행하기 |
5 |
부주의하고 산만한 아동 |
- 과제, 지시와 설명을 가능한 짧고 단순하게 하기
- 대화의 방법은 아동의 이름을 부르고 눈을 맞추며 명확하게
말해준 뒤 다시 정리해 주기 |
6 |
부정적 감정을 나타내는 아동 |
- 아동의 부정적 감정은 부분적으로 타고난 기질임을 이해하기
-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기대나 요구를 조절하고 긍정적인 반응
을 칭찬하고 격려하기 |
7 |
사소한 자극에도 예민한 아동 |
- 자극 정도를 줄여주고 문제를 예상하여 아동을 미리 준비시키
기
- 아동의 취향이나 선택을 존중해 주기 |
8 |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아동 |
- 참을성 가르치기
- 적절한 반응에 대해 모델링이 되어주고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 말해주기 |
9 |
불규칙한 아동 |
- 아동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먹고, 자는 것을 강요하지 않
기 |
<참고문헌: 아동발달, 문정화, 나귀옥, 박경빈, 오선영, 김은영 지음, 도서출판 파란마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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