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가 평가하는 우리아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중요한 순간, 집중해야 하는 순간,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 하며 힘들어하는 아이의 모습을 발견하는가? 다음 척도를 통해 좀 더 정확하게 우리아이 상태를 점검해보자. ※여러분이 지난 한달 동안(오늘을 포함해서) 이런 문제 때문에 힘들어했던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입니다. 자신을 잘 나태내주는 점에 ∨표를 해주세요. ♧실시방법: 부모 및 교사가 실시합니다. 채점방법: 각 문항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합니다. NO | 내용 | 전혀 그렇지 않다 | 때때로 그렇다 | 자주 그렇다 | 매우 자주 그렇다 | 1 | 세부적인 면에 대해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⓪ | ⓵ | ⓶ | ⓷ | 2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 ⓪ | ⓵ | ⓶ | ⓷ | 3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⓪ | ⓵ | ⓶ | ⓷ | 4 |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앉아있지 못한다. | ⓪ | ⓵ | ⓶ | ⓷ | 5 | 다른 사람이 마주보고 이야기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⓪ | ⓵ | ⓶ | ⓷ | 6 |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⓪ | ⓵ | ⓶ | ⓷ | 7 |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일을 끝내지 못한다. | ⓪ | ⓵ | ⓶ | ⓷ | 8 | 여가활동이나 재미있는 일에 조용히 참여하기가 어렵다. | ⓪ | ⓵ | ⓶ | ⓷ | 9 | 과제와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 ⓪ | ⓵ | ⓶ | ⓷ | 10 |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듯 움직인다. | ⓪ | ⓵ | ⓶ | ⓷ | 11 |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학교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 ⓪ | ⓵ | ⓶ | ⓷ | 12 |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⓪ | ⓵ | ⓶ | ⓷ | 13 | 과제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은 잃어버린다. | ⓪ | ⓵ | ⓶ | ⓷ | 14 |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⓪ | ⓵ | ⓶ | ⓷ | 15 | 쉽게 산만해 진다. | ⓪ | ⓵ | ⓶ | ⓷ | 16 | 차례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 ⓪ | ⓵ | ⓶ | ⓷ | 17 |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잊어버린다. | ⓪ | ⓵ | ⓶ | ⓷ | 18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 ⓪ | ⓵ | ⓶ | ⓷ |
▶부모평가 13점 이상, 교사평가 18점 이상일 경우 ADHD가 의심됨. (서울시소아청소년광역정신보건센터 선별조사가이드북, 2007) ▶총점이 부모용은 19점 이상, 교사용은 17점 이상일 경우 ADHD가 의심됨(김재원 등,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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