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학업성취 압력이 자녀의 학습실패 개방에 미치는 영향
최근 교육심리 분야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극복하고 실패 경험을 통해 학습 기회를 얻고자 하는 의지적 성향인 개방성은, 우리나라와 같이 시험 중심의 교육체제 속에서 높은 학업성취를 이루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평상시에 학습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는 학습자의 실패개방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만약 부모가 자녀에게 높은 기대로 압력을 가한다면 자녀는 기대에 부응해야한다는 심리적 부담감과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을 경우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여러 부적응적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 결과에 대해 기대하면서 관여하게 되는 것은 부모로서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인데요, 자녀의 높은 학업성취 뿐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관여의 방법적인 측면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학업관여는 구체적이어야하며 학업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학업관여가 추상적일 경우 학업 스트레스를 오히려 유발하게 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적절하지 않은 방식으로 자녀에게 높은 학업성취 압력을 가할 경우, 자녀의 학습에 대한 열망과 흥미를 약화시키고, 높은 공격성, 원만하지 않은 교우관계, 학교생활 부적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높은 수준의 실패 개방성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바로 친화적인 가정환경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지지적인 민주적 방식의 양육태도를 가리킵니다. 이는 독재적 양육방식과 대비됩니다. 제가 상담 장면에서 경험해 본 바로,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에게 어떠한 요구나 지시를 할 때에 아이가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거나, 아이의 뜻을 알고자 노력하면서 지지적 태도를 취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강압적, 권위적 태도로 대하거나, 부모 자신의 당위적이고 이상적 잣대로 아이를 몰아세우는 경우가 흔해서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부모의 적절한 수준의 학업성취 압력은 학습자의 자신감과 내적 학습동기, 그리고 자기조절능력 등, 성공적인 학습과정에 필요한 개인 내적 역량을 높이는데 순기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패 개방성이 높게 나타나는 학습자들의 학습 배경에는 높은 지지를 제공해준 교사나 멘토와 같은 지지자들이 존재했던 경우가 많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자의 실패 개방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요소로는 학습자들의 성격, 동기, 정서적 긍정성입니다. 긍정성이란 실패와 좌절에 대해 두려움 보다는 적응적으로 대처하고 환경과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보다 성숙한 기제를 사용하도록 하는 심리적 건강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성격특성입니다. 긍정성이 높은 학습자들은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에 비해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좀 더 개방적인 태도로 대처하는 양식을 사용합니다. 학습자가 학습기회로서 실패를 판단하고,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보다는 긍정적인 기대심리가 계획지향성과 행동지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참고 *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이 학습자의 학습실패 개방에 미치는 영향 : 학습자의 긍정성의 매개효과, 문세미, 김종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 18 (2020): 473-493.
♣ 킹덤아동청소년 심리상담연구소TEL: 02)882-1847
킹덤연구소 홈페이지 http://kingdomcenter.co.kr/
킹덤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kingdom1847
킹덤연구소 카페 http://cafe.daum.net/ljspsy
♣ 소장 약력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공)
자격) 임상 심리전문가 제398호 (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상담 심리전문가 제504호 (한국 상담심리학회 공인)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 (보건복지부 공인)
미술치료사 1급 (사단법인 한국 심성교육개발원)
경력) 경희의료원 신경정신과 임상수련
뇌발달 클리닉 해마한의원 임상심리전문가
연세 아동발달센터 학습치료전문가
서울상담심리 연구소 심리상담전문가
경기대학교 대체의학 대학원 외래교수
서울상담심리 평생교육원 강의교수
‘ADHD와 반항성 장애 아동의 학습 및 생활지도’서울특별시 교원연수 강사
한국 청소년 상담원 국가자격연수 임상강사
경희대 공공대학원 겸임교수
성신여자대학교 출강
♣ 방송
EBS 방송‘부모가 달라졌어요’ 전문패널 출연
EBS 방송‘가족이 달라졌어요’ 전문상담가 출연
MBC 방송 ‘생방송 오늘 아침’ <신가족 기회> 청소년상담사 출연
SBS 방송 ‘모닝와이드’ 전문상담가 출현
SBS 방송 ‘영재발굴단’ 심리상담전문가 출현
♣ 저서
<머리가 좋아진 100명의 아이들> 공저
<인지행동 놀이치료> 공역
<채박사의 중독따라잡기>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