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생각 깊은 마음으로 성장하는 아이들, 킹덤아동청소년 심리상담연구소가 함께 합니다
온라인상담
HOME > 킹덤커뮤니티 > 온라인상담
LIST MODIFY DELETE REPLY
제목: 사회적 대처기능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글쓴이: 날짜: 2015.03.30 01:48:02 조회:3660 추천:95 글쓴이IP:116.40.214.130
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킹덤연구소에 소장 임자성입니다.
남겨주신 글은 잘 확인했습니다. 
타국에서 자녀  문제로 이래저래 고민스러운 마음이 전달됩니다.  
아동이 국제학교를 다니면서 낯설고 갈등이 될만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답답하신 마음이 있으신것 같네요. 
자폐증상이 아닐까 염려가 되실정도로 사회적인 상황에 적응이 쉽지 않다 느껴지시는듯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아동이 언제부터 중국에서 머물렀고, 
중국에 가기 전에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발달 사항이 어떠했는지는 매우 중요할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은 그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적응이 쉽지않은 상황인데
거기다 국제학교에 낯선 상황에 적응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상황이겠지요. 
자폐라고 의심될만한 소인은 일시적인 적응의 문제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발달초기부터 부모와의 정서적 애착이나 또래에 대한 흥미자체가 협소하고 
자신이 흥미있는 활동에 정도이상 집중되는 등의 매너리즘한 특이소견등이 보고되기 때문에, 
현재 문제가 초등학교 입학후, 혹은 중국에 거주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관찰되는 문제라면 
자폐까지를 고려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 이런 사회적 상황에서 미숙한 대처방식의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현재 언어적 발달수준을 고려하는 것도 필요해보입니다. 
몇년정도 중국에 거주했는지, 한국말의 유창정도는 어떠했는지, 중국어 습득정도 등도 영향을 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학령기 시기에 사회적 발달 기능은 전반적인 문제해결력과도 관련이 있기때문에 
인지기능이 고르게 발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적으로 이러한 요인에 별다른 문제점이 고려되지 않는다면, 
심리사회적 발달자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공감적으로 헤아리고,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인식하고 표현할수 있는 정서 역량은 아동들마다 차이가 있는데, 정서적 발달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빈곤하고 위축되어 있는 경우 상황대응에 어려움을 주는 측면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지, 정서적 자원은 갖추고 있음에도 
상황적 스트레스에 취약해져 있는 경우 아동들은 일시적인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보유한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상황적 스트레스는 급작스런 환경변화, 부모자녀관계의 불안, 학업압력 등등 다양한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대처기능에 영향을 줄만한 요인은 이 외에도 다양한 측면이 고려될수 있습니다. 
어떤 요인이 주된 문제인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우선되야할것 같습니다.
이를 살펴보시기 위해서는
웩슬러지능검사(K-WISC-III 혹은 K-WISC-IV), 투사그림검사(HTP, KFD), 로샤검사(Rorschach test),
문장완성검사, 부모 MMPI-2, 부모양육태도 검사지 등을 포함한  종합심리검사(full battary) 라는 것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전문적인 치료개입이 필요한 수준인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에는 언어평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의 언어수준에 따라 한국어 사용이 더 편하다면 한국에서 검사를 받아보실것을 권해드리고 싶고,
중국어가 더 용이하다면, 중국내에서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서적인 문제가 주된 요인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대체로 놀이치료가 추천됩니다.
사회성 인지와 관련한 요인이 고려되는 경우 인지적인 개입을 위한 치료방법이 병행될수 있습니다.

결과를 통해 아동의 문제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이해하시고 나서
그에 맞춰 도움을 주시면
아동이 현재 경험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잘 극복하고
부모님도 걱정이나 염려보다는 마음에 여유를 더 갖게 되실거라 기대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심 문의주세요.


킹덤 연구소에 소장 임자성 드림.




LIST MODIFY DELETE REPLY


글쓴이제목내용
44 re: 심리검사문의드립니다    킹덤연구소 2015.10.313239 
43 성인 심리상담 문의     서진영2015.07.033815 
42 re: 성인 심리상담 문의    킹덤연구소 2015.07.223985 
41 지능검사문의    이수연2015.06.143722 
40 지능검사 답변드립니다.     킹덤연구소 2015.06.163844 
39 사회성이 부족한 초1 아이에요.    하은맘2015.05.064463 
38 심리검사 및 그릅놀이치료에 대한 답변입니다.     킹덤연구소 2015.05.124171 
37 초등2학년 상담후 아이의 문제에 대해 처음 접했습니다.    부모2015.04.054025 
36 ADHD 경향과 관련한 답변입니다.     킹덤연구소 2015.04.063981 
35 re: 답변감사드립니다    부모2015.04.063635 
34 모든게 불안한 7세여아     소율맘2015.04.013664 
33 re: 모든게 불안한 7세여아    킹덤연구소 2015.04.063737 
32 사교성문제     전계옥 2015.03.203492 
31 사회적 대처기능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킹덤연구소 2015.03.303660 
30 5살 여아인데요.      도움요청이2015.03.123243 
29 답변드립니다.     킹덤연구소2015.03.123304 
28 예비초1 남아 ADHD진단이 필요할까요     김혜원2015.02.163326 
27 임자성입니다. 정서적인 불안정감이 높아도 ADHD의 인상을 주는 측면이 있습니다.     킹덤연구소 2015.02.223638 
26 [공지사항] 상담글 남기실때 유의사항입니다.     킹덤연구소 2015.02.163368 
25 초2 남아 상담문의드립니다.     정은아2015.02.053399 
24 re: 초2 남아 상담문의드립니다.    킹덤연구소 2015.02.163269 
23 떼쓰는 아이 어떻게 해야할까요?     킹덤연구소 2015.01.123290 
22 심하게 떼쓰는 아이     엄마2014.12.093392 
21 답변드립니다.     킹덤연구소 2015.01.123045 
20 내성적인 아이     시온맘2014.11.133415 
19 re: 내성적인 아이     킹덤연구소 2014.11.193442 
18 초5 여아 사회성프로그램     궁금2014.08.053529 
17 re: 초5 여아 사회성프로그램    킹덤연구소 2014.08.093472 
16 언어발달지연.     김효선2014.08.023201 
15 re: 언어발달지연.    킹덤연구소 2014.08.093565 
14 지는 것을 너무 싫어하는 아이    현우엄마2014.05.213830 
13 re: 지는 것을 너무 싫어하는 아이    킹덤심리상담연구소2014.06.063676 
12 사회성이 결여된 아이    예성맘2014.05.103741 
11 사회성 발달에 대한 조언     킹덤심리상담연구소2014.05.193740 
10 도와주세요...     후맘2014.05.083217 
9 re: 도와주세요...    킹덤연구소 2014.05.123204 
8 산만한 아이    영아맘2014.04.213516 
7 ADHD의 진단과 에 대한 답변입니다.     jh맘 2014.04.243534 
6 사춘기인듯 합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수빈아빠2014.04.213117 
5 자녀의 연령과 또래관계 등의 적응을 고려해봐야합니다.     킹덤심리상담연구소 2014.04.243129 
4 6세 여아 심리적문제로 인한 빈뇨증상    주니맘2014.04.214316 
3 빈뇨증상 등 신체증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답변입니다.     킹덤심리상담연구소2014.05.193524 
2 과시욕이 강한 아이    수리수리2014.04.183324 
1 7세 여아관련 문의    김정은2014.04.18322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