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머님~ 킹덤 심리상담 연구소에 소장 임자성입니다. 올려주신 글은 잘 확인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하면 학업보다도 우선 또래관계에 관심을 만히 갖게 되고, 걱정되시는 것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우선은 아동이 또래들과 어울리고 싶어하는 마음은 있는데, 동년배 아이들과는 잘 섞이지 못하고, 상황대응을 잘 못하는 것이 고민이 되시는것 같습니다. 직장맘에 아동을 단호하게 훈육하셨다는 정보를 고려해본다면, 심리적인 위축감이나 긴장감으로 인해 또래들의 반응에 좀 더 자신감있게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요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면으로는 어린이집에 다닐때도 또래관계의 불편감을 호소했다면, 아동이 상황적응에 요구되는 전반적인 발달적 측면을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머님이 말씀하신 대로 애착문제로 보아야할지, 상황적응에 요구되는 전반적인 사회성 인지와 관련된 요인인지 등등 근본적인 요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어떻게 도움을 주고 아동을 이해해 나가야 할지 개입과 이해의 방향이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초기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탐색과 이해는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접수면접을 신청하셔서 아동과 어머님을 직접 뵙고 추후 방향을 의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접수 면접 때는 아동면담과 스크리닝할만한 간략한 심리검사가 진행되며, 어머님께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발달력과 현재 문제에 대한 점검을 위한 면담이 진행됩니다. 이를 토대로 현재 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이 치료개입이 필요한 정도인지, 심리평가를 통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져보는 것이 도움이 될지, 전문적인 상담개입이 필요하다면 어떤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아동에게 도움이 될지 등의 여부를 의논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사전예약제이기 때문에 미리 연구소로 연락을 주셔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문적인 치료 개입이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된다면, 현재 말씀하신 또래관계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는 1:1의 놀이치료가 적합해보입니다만, 직접 아동을 만나본 후에 이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주세요.
임자성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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