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킹덤심리상담 연구소에 소장 임자성입니다. 남겨주신 글은 잘 확인했습니다. 자녀가 학교 입학후에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면 마음이 많이 쓰이실것 같습니다. 현재 말씀해주신 문제사항만으로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알수는 없겠으나 우선, 현재 보이는 문제가 일시적으로 초등학교 들어서 보이기 시작한 것인지 원래 친구관계 맺기가 서툴고 눈맞춤이 불안정했던 것인지, 학교선생님의 지시에만 저항적인지, 부모와의 관계에서는 어떠한지 등과 관련해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사회적 경험이 박탈되었다고 볼만한 과거 에피소드가 있었는지에 대한 점검도 필요합니다. 사회성 곤란이나 권위대상의 기본적인 지시따르기에 어려움은 다양한 측면과 관련이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언급하신 자녀의 문제가 초등학교 들어가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상황이라면 애착관계에서 오는 저항감이나 불만감, 불안정감을 억압하면서 오는 아동기 우울감이 주된 문제인 경우들도 있습니다. 만약, 초기 발달과정에서부터 상당기간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어 온 측면이 있다면 타인의 기분을 공감하고, 자신의 기분을 수용가능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과 관련한 정서발달이나 사회적인 상황인식 등의 좀 더 근본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측면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직접 아동을 만나보고 상호작용을 통한 행동관찰과 정서적 인상을 가져봐야 자녀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명확하게 전달드릴 수 있겠습니다.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어 현재 자녀가 받고 있는 상담 기관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해야하는지, 부모님께서 어떤 측면에 관심을 갖고 자녀에게 조력을 하셔야할지에 대한 방향을 함께 의논하고 싶으시다면, 초기 면담 일정을 잡으신 후에 외부에서 진행하신 심리평가 결과를 미리 본 연구소에 팩스나 메일로 전송해주시고 면담일에 자녀와 함께 직접 내방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주세요.
임자성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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