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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학교폭력(왕따) 피해 및 가해의 관계
글쓴이: 날짜: 2021.02.05 19:46:10 조회:566 추천:0 글쓴이IP:118.36.22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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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학교폭력(왕따) 피해 및 가해의 관계

   




부모의 사랑과 정서적 지지는 아이들이 다양한 변화에 적절히 적응하고 올바르게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녀양육과정에서 부모의 양육태도가 적대적이고 통제적일수록 자녀는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공격적이며, 정서적 안정감을 찾기 힘들고 또래 친구들과 부적응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부모의 학대적인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정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부모의 학대가 자녀의 정서적 불안 증상인 우울감을 증가시키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 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절망감과 분노를 나타내고 공격적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부모의 학대는 자녀의 학교폭력 피해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들은 반사회적 성향을 보이면서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한 청소년에 비하여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어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기 쉽고, 우울이나 자존감 결여로 인하여 위축된 행동양태를 나타내면서 정상적인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들은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러한 상태는 왕따의 표적이 되기 쉽게 하거나 또 다른 형태의 학교폭력 피해자로 전락하기 쉽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부모의 학대로 인하여 아이들의 공격성이 증가되고 이는 학교폭력 가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부모의 학대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부정적 자극의 생성을 유발하고 이러한 부정적 자극이 스트레스나 분노,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으로 이어지면서 행동으로 표출될 때 학교폭력의 가해 또는 비행행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학대가 자녀들로 하여금 공격성과 우울감을 유발하거나 자존감을 낮게 합니다.

 

하지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초4 패널의 4차년도 자료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의 경우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되기보다는 학교폭력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공격성은 내재적 성향이고 이것이 행동으로 표출되기 위해서는 행위자의 결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결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 중의 하나가 환경적 요인인데 부모의 학대의 경우 아이에 대한 극심한 통제를 수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학대하는 부모는 아이의 잘못을 빌미로 학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학교에서 싸움으로 인하여 문제를 일으킨다면 부모로부터 또 다른 학대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어 공격적인 성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폭력의 가해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히려 학대로 인하여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실제 공격을 하지는 않더라도 높은 수준의 화를 낸다던지 공격적인 태도로 인하여 다른 아이들을 자극하여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역할을 하여 결국 집단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의 피해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참고 *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 학교폭력(왕따) 피해에 미치는 영향, 장현석, 한국범죄심리연구 13. 1 (2017): 227-254.

 

소장 약력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공)

자격) 임상 심리전문가 제398(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상담 심리전문가 제504(한국 상담심리학회 공인)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보건복지부 공인)

미술치료사 1(사단법인 한국 심성교육개발원)

경력) 경희의료원 신경정신과 임상수련

뇌발달 클리닉 해마한의원 임상심리전문가

연세 아동발달센터 학습치료전문가

서울상담심리 연구소 심리상담전문가

경기대학교 대체의학 대학원 외래교수

서울상담심리 평생교육원 강의교수

‘ADHD와 반항성 장애 아동의 학습 및 생활지도서울특별시 교원연수 강사

한국 청소년 상담원 국가자격연수 임상강사

경희대 공공대학원 겸임교수

성신여자대학교 출강

방송

EBS 방송부모가 달라졌어요전문패널 출연

EBS 방송가족이 달라졌어요전문상담가 출연

MBC 방송 생방송 오늘 아침’ <신가족 기회> 청소년상담사 출연

SBS 방송 모닝와이드전문상담가 출현

SBS 방송 영재발굴단심리상담전문가 출현

저서

<머리가 좋아진 100명의 아이들> 공저

<인지행동 놀이치료> 공역

<채박사의 중독따라잡기>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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