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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놀이치료' - 어린이 마음치료에 대해서
글쓴이: 날짜: 2016.02.05 22:08:53 조회:586 추천:0 글쓴이IP:218.232.19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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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PLAY THERAPY

 

 

“You can discover more about a person in an hour of play

than in a year of conversation”

 

-Plato-

 

1. 놀이치료는 무엇인가?


놀이치료란, 어린이에게 가정에서 부모의 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심리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문가의 도움으로 문제를 극복하는 여러 치료 방법 가운데 하나다. 어린이의 심리적 문제는 전반적인 발달문제, 정서문제, 행동문제, 사회성 발달 문제, 학업성취 문제, 운동능력 문제 등을 말한다. 이런 여러 문제는 어린이의 주요 문제가 무엇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성격 및 적성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문제의 발생과 진행 과정은 어떠했는지, 치료에 들일 수 있는 시간과 비용 등은 어떤지에 따라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미술 활동을 좋아한다면 미술 치료를 선택할 수 있고, 이야기 창작을 좋아한다면 독서 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음악 치료, 동작치료, 연극치료 등등 다른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음악치료, 미술치료, 동작치료처럼 어느 한 장르의 활동을 주축으로 치료를 전개하는 것은 영양제에 비유하면 단일 영양제에 속한다. 그에 반해 놀이치료는 음악, 미술, 동작, 이야기 꾸미기, 드라마 전개하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필요한 상황마다 적절히 선택해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종합 영양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기대한다면 놀이치료가 가장 유용한 치료방법일 것이다.


놀이치료가 여러 치료 방법 가운데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가장 권장할 만한 방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어린이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의 극복에 기여하는 놀이의 기능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몸에 밴 유익한 생활 리듬이 바로 놀이이며 어린이는 그런 놀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더 풍부하고 의미 있게 가꿔갈 수 있다. 즉 놀이는 어린이의 삶에 필요한 총체적 과업이다.  


이처럼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갈등과 고뇌를 정화하면서 전인적 성장을 이루려면, 놀이가 일상적 놀이를 뛰어넘어 발달을 촉진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도록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고, 이런 분위기 조성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치료자의 전문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전문성을 갖춘 치료자와 친화 관계로 결속된 신뢰감 속에서 어린이들은 치료자의 수용, 지지, 공감을 기반으로 안정되고 고무된 새로운 인간 관계를 경험하면서 그 동안 자신을 가두었던 좁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 무지개가 피어오르는 새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2. ​왜 놀이치료가 필요할까?


                                                                            

2000년대 이후의 어린이들에게서는 이전에 비해 몇 가지 더 염려스러운 경향들이 늘어나는 추세를 발견할 수 있다. 


- 충동적이고 산만하며 부산스럽다.

- ​좌절을 견디는 힘,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과 지구력이 약하다.

-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지 못해 타인을 배려하는 능력을 계발시키지 못한다.

- ​공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분리가 모호하다.

- ​전인적으로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지 못하고 불균형 상태로 성장한다.

- ​원시적이고 엽기적인 공격성이 증가한다.

- ​아토피, 탈모, 선택적 함묵, 강박 경향, 섭식 또는 배설의 어려움 등 여러 종류의 외현적 증상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과거에 비해 어린이들이 지닌 문제의 심각성이 더 깊어진 것은 아무래도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 가족 체계의 변화, 디지털 시대 생활 문화가 가속이 붙으며 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요즘 어린이들의 정신세계가 많이 복잡해졌을 것이라는 가설은, 똑같은 야뇨증상으로 놀이치료를 받더라도 몇 년 전 어린이들에 비해 요즘 어린이들의 치료 기간이 훨씬 길어지고 있으며, 또 놀이치료와 병행하여 약물의 도움이 필요한 사례들이 점점 늘어간다는 필자의 경험이 그 타당성을 뒷받침해준다.



3. 놀아주는 것과 다른 점은?                                 


어떤 사람들은 놀이치료를 어린이와 함께 놀아주는 것 정도로 알고 있다. 그러나 이는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치유 기능이 빠진 놀이라면 놀이치료라 할 수 없으며, 어린이의 발달 전반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심리적 문제와 그 배경을 이해하는 전문성을 갖춘 치료자에 의해 문제의 극복 과정이 단계를 밟아 차근차근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면 놀이치료라고 말할 수 없다.

놀이치료에서는 놀아주는 것과 달리 치료자는 어린이를 만나는 순간부터 헤어지는 순간까지 항상 미세한 행동 하나하나를 세밀히 관찰함으로써 그 변화의 의미를 놓치지 않는다. 또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도 그 대화의 내용이 어떤 심리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어휘 사용은 어떤지, 억양의 높낮이와 목소리 강약과 호흡의 장단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세밀히 관찰해 어린이를 최대한으로 이해하려 노력한다. 그뿐 아니라 놀이가 치료가 되려면 어린이의 놀이 행위에 대한 치료자의 반응도 어린이의 성장과 발돋움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호흡을 맞추어야 한다.


어린이가 치료자와 놀이방에 익숙해진 후 자신이 선택하고 싶은 놀잇감을 찾으며 처음으로 노래를 흥얼거리는 장면을 보고 치료자가 반응하는 예를 보면, 단순히 놀아주는 것과 놀이치료의 차이를 잘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놀아주는 것의 예시

놀이치료의 예시

치료자: “네가 부르는 노래는 무슨 노래야?”

어린이: “곰 세 마리요.”

치료자: “으응, 그걸 누구한테 배웠니?”

어린이: “유치원에서요.”

치료자: “그렇구나. 노래를 잘 부르는구나.”

 

치료자: “네가 놀잇감을 고르며 노래를 부르는 건 오늘이 처음인 것 같다.”

어린이: “그래요? 오늘은 기분이 좋아요.”

치료자: “그렇지, 기분이 좋을 때는 저절로 노래도 나오지.”

어린이: “오늘은 할머니네 가요.”

치료자: “오호라, 할머니 댁에 가기로 해서 기분이 좋아진 거구나.”

어린이: “할머니는 나만 보면 우리 예쁜 손주 하면서 안아줘요.”

치료자: “으음... 할머니의 사랑을 생각하니 기뻐서 노래가 나온거네.”

어린이: “어렸을 때 나는 할머니랑 살았어요.”

치료자: “그랬구나. 어려서 정든 할머니와의 기억을 마음에 간직하고 있었구나.”

 

























단순히 놀아주는 것과 치료를 목적으로 도와주는 놀이의 가장 뚜렷한 차이는 어린이가 속마음을 여느냐 아니냐에 달려있다. 어린이의 성장 잠재력을 철저히 존중하는 치료자의 신뢰와 따스함, 긍정적인 마음이든 부정적인 마음이든 모두 수용하고 공감하는 치료자의 지지 등으로 놀이를 돕는 분위기가 무르익어야 어린이들은 비로소 속마음을 연다. 그리고 속마음이 열려야 내면의 갈등의 원인을 찾고 그것을 해결하는 노력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와 놀아주기만 하면 저절로 치료가 된다는 착각은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어린이 마음치료, 정혜자 지음, 교양인.






 TEL: 02)882-1847





<소장 약력>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 전공)

 

자격) 임상 심리전문가 제398(한국 임상심리학회 공인)

        상담 심리전문가 제504(한국 상담심리학회 공인)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보건복지부 공인)

        미술치료사 1(사단법인 한국 심성교육개발원)

 

경력) 경희의료원 신경정신과 임상수련

        뇌발달 클리닉 해마한의원 임상심리전문가

         연세 아동발달센터 학습치료전문가

        서울상담심리 연구소 심리상담전문가

        경기대학교 대체의학 대학원 외래교수

        서울상담심리 평생교육원 강의교수

        ‘ADHD와 반항성 장애 아동의 학습 및 생활지도서울특별시 교원연수 강사

       한국 청소년 상담원 국가자격연수 임상강사

       성신여대 출강

 

방송) EBS 방송부모가 달라졌어요전문패널 출연

        EBS 방송가족이 달라졌어요전문상담가 출연

        MBC 방송 생방송 오늘 아침’ <신가족 기회> 청소년상담사 출연

        SBS 방송 모닝와이드전문상담가 출현

        SBS 방송 영재발굴단심리상담전문가 출현

 

저서) <머리가 좋아진 100명의 아이들> 공저

          <인지행동 놀이치료> 공역

       <채박사의 중독따라잡기>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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