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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이의 5가지 성격 유형 – 기질을 파악하자!
글쓴이: 날짜: 2016.01.18 18:27:51 조회:734 추천:0 글쓴이IP:118.36.22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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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5가지 성격 유형 기질을 파악하자!

 







1. 다람쥐형 아이


다람쥐형 아이는 사람보다는 장난감이나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이 더 많다.
주위 환경을 탐색하는 욕구가 강해 기는 동작이나 걷는 동작, 손 조작이 빠르다.



다람쥐가 도토리를 찾아서 바삐 돌아다니듯 항상 부산하므로 집중력이 없어 보이거나 산만해 보이지만, 순간적 판단력이 빠르고 목표 지향적이어서 이기적인 면이 강하다. 어떤 행동을 못하게 막을 경우 떼를 부리는 아이들도 있지만, 별로 개의치 않거나 상처받지 않고, 다른 장난감에 관심을 돌렸다가 여러 번 야단을 맞으면서도 다시 시도하는 아이가 있다.

   

다람쥐형 아이들은 자극이 많은 환경에 자주 데리고 나가서 다치지 않도록 보살펴 주는 정도로만 놀아 주어도 주위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해 많은 원리를 깨우칠 수 있다. 의자에 가만히 앉아서 하는 놀이나 책 등에는 관심을 덜 보여 집에서 카드놀이나 책을 보게 하면 양육자와 아이가 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 쉽다.

 

그래서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놀이방에 일찍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때도 자기보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관심을 덜 보이고, 배울 것이 있는 형들은 좋아하므로 일 년 정도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같이 지내도 별 무리가 없다.

       


2. 사고형 아이

 

사고형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흥미는 있지만 항상 조심스러워 엄마가 만져도 괜찮다고 격려하는 경우에 손을 댄다. 항상 조심하는 경향이 있어 몸놀림이 빠르지는 않지만, 운동발달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말을 못하는 아이의 경우도 눈으로 대화가 가능하므로, 아이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노는 재미가 대단하다.

 

사고형 아이는 사람의 태도에 대한 고려를 할 줄 알기 때문에 항상 표정과 말로 아이에게 양육자의 의도를 알려 주면 아이의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 심심하다고 짜증을 부리지도 않아 혼자 놀게 하기 쉬운데, 이런 아이는 양육자와 대화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오히려 사람들이 많은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아이를 덜 따분하게 만드는 것이다.

 

 

3. 까탈스러운 아이


 

까탈스러운 아이는 자주 울고, 우유도 조금씩 자주 먹어 아이를 돌보다 보면 진이 빠지는 형이다. 요구를 금방 들어주지 않는 경우 소리를 지르듯이 울며, 얼굴이 빨개지고, 땀을 흘리면서까지 우는 경우이다.

 

또래 아이들과는 잘 놀려고 하지 않고, 자기의 요구를 들어주는 어른이나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형들을 쫓아다니며 논다.

 

까탈스러운 아이는 24개월까지 대강 아이 뜻을 맞추며 키우다가 좋은 놀이방을 보내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아니면 형제들이 많은 친척집에 자주 보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이들 속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 아이의 행동이 절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 만일 아이의 버릇을 잡겠다고 매를 대는 경우, 엄마와 아이의 애착 관계가 손상될 수 있고, 엄마도 지친다.

 

걸어 다닐 정도가 되어 말썽을 부리는 경우, 야단을 칠 때는 아이의 턱을 잡고서라도 엄마의 눈을 쳐다보게 해야 아이가 엄마의 말에 조금을 귀를 기울인다. 또 이런 아이일수록 평상시에 아주 재미있게 놀아 주어야 한다. 그래야 엄마가 야단을 칠 때 조금이나마 엄마의 입장을 고려해준다. 항상 신경질을 내는 경우에는 아이가 전혀 엄마의 야단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4. 아주 순한 아이



아이들 중에 가장 효도를 하는 아이는 순한 아이이다. 우유만 먹여 놓으면 다음에 우유 먹을 때까지 누워서 놀다가 잠이 들고,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은 경우에만 우는 아이다.

 

순한 아이는 부모가 조금이라도 신경을 쓰지 않으면 혼자서 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모빌만 달아 주는 정도의 환경 자극은 아이의 두뇌발달을 위한 자극의 결여를 가져올 위험이 크다. 순한 아이의 경우 신생아 시기부터 깨어 있는 잠깐이라도 엎어놓아(솜이불은 위험하며 바닥이 탄탄한 곳에 엎어 놓아야 한다) 아이의 목 가누기를 도와주고, 아이가 요구하지 않아도 아이와 눈을 맞추거나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많은 환경을 만들어 아이의 뇌가 사고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후에 발달지연을 보인 아이들 중 많은 아이들이 무척 순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5. 말 잘 듣는 착한 아이



 

아이가 말을 잘 들었으면 좋겠다는 것은 모든 엄마들의 바람이다. 간혹 타고난 성품이 부드럽고, 별로 환경에 저항적이지 않은 아이들이 있다. 이렇게 말을 잘 듣는 착한 아이의 기질을 색깔로 비유한다면, 투명한 수채화 톤이다. 맑은 수채화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세상을 살아가게 해 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뒷바라지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맑은 수채화는 조금만 진한 흙탕물이 튀어도 자국이 나서 상처를 입기 때문에 자신의 많은 모습을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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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의 성격이 바뀌길 원한다면 우선 엄마라는 환경의 특성부터 바꾸어야 한다. 아이의 기질은타고나는 것이면서 환경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   아이의 기질은 아기가 가지고 태어나는 행동성향을 설명하기 위한 수단이다. 기질은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나뉘어 질 수 있으며, 일정한 법칙처럼 한 아기가 한 형태의 기질에 속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각 연구자들의 기질에 대한 의견은 내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는 하나의 틀로써만 이용하여야 한다. 아이의 행동을 분석하고 교육방침을 세우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생각 할 필요는 없다.





  

참고문헌: 김수연의 아기발달 클리닉, 김수연 지음, 한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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