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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놀이치료의 이해 시리즈-“놀이치료를 통한 변화의 과정” Ⅱ
글쓴이: 날짜: 2015.07.20 14:04:40 조회:979 추천:0 글쓴이IP:118.36.22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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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의 이해 시리즈-“놀이치료를 통한 변화의 과정

 

놀이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단순히 심적인 상처가 치유될 뿐만 아니라 또래관계가 회복되고, 갈등을 정화시키며 좀 더 현실적인 감각을 갖추게 된다.

 

사회적 관계의 변화와 진전을 보인다.

놀이치료에 의뢰된 어린이들은 대체로 인간관계에서 큰 손상을 입었다. 그리고 손상은 어린이 스스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놀잇감을 관찰해 볼 때 몇 단계 징검다리를 건너며 사회적 기능의 회복과정을 거친다. 이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단계 : 주로 무생물이고 자동차를 선택하는데,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자동차는 살아 있는 물체로 서 속력과 추진력에 있어 매력적인 놀잇감이다.

- 2단계: 동물모형은 사회적 관계를 표상하는 놀이가 진행 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 3단계: 눈사람, 로봇, 가면을 쓴 배트맨, 투명 인간 등 사람의 형체와 닮은 대상들이 이야 기 속에 등장하게 된다. 놀이에 담긴 드라마의 요소가 좀 더 긴장감 있고 복잡해진다. 가 장 많이 등장하는 모형은 로봇이다.

- 4단계: 인간을 그대로 닮은 인형을 점차 선택하게 된다. 어린이 주변에 일어나는 사회적 관계 또 는 인간 사회에서 벌어지는 여러 유형의 인간관계가 인형을 통해 시연 된다. 놀이실 안에 서는 이런 시연이 거듭된 후에는, 시행착오를 통한 어린이 자신의 자각과 상대의 피드백 을 통해서 실생활에서 세련된 인간관계를 배워나갈 수 있다.

 

2. 갈등이 정화된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갈등을 정화해 나가는 과정은, 똑같은 주제의 놀이를 시차를 두고 서로 다른 놀잇감으로 변환해 표현하는 것으로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아빠에게 품은 적대감을 표현할 때, 처음에는 큰 공룡과 작은 공룡을 대결시키다가, 큰 로봇과 작은 로봇의 싸움으로 변환시키고 다시 작은 인형과 큰 인형의 싸움으로 바꾼 후에, 가족 인형의 아빠와 아들이 결투하는 놀이로 변환시키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이런 과정은 아빠에 대한 적대감을 아무런 방어 없이, 죄책감 없이 곧바로 노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점진적인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마음의 속박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킨다.

 

3. 공상의 세계에서 현실의 세계로 발을 내딛는다.

병리적 증세가 심하지 않은 어린이는 대체로 치료자와 신뢰관계가 확고해진 뒤에 공상의 세계로 접어든다. 그러나 때때로 병리적 증세가 심한 어린 아동들 가운데는 처음부터 현실과 먼 공상의 세계에 파묻혀 있는 경우도 있다. 이 아이들은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바깥 세상에 대한 지각이 미숙하거나 왜곡되어 있어, 마치 이 세상에서는 눈을 감고 다른 세상에 관심을 두고 사는 존재처럼 타인과의 교류, 눈 맞춤, 의사소통에서 매우 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이들의 공상도 점진적 단계를 통해 진행되는 놀이를 통해서 지금-여기의 자기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점점 현실세계와 가까워지고 현실 검증력을 갖춘 새 사람으로 태어난다.

 

킹덤 아동청소년 심리상담 연구소 www.kingdomcenter.co.kr

소장: 임자성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전문가, 상담심리전문가

 

참고자료: 상처를 힘으로 바꾸는 놀이치료 심리학 어린이 마음 치료’, 정 혜자, 교양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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