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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놀이치료의 이해 시리즈-“놀이 변화의 의미를 이해하기” Ⅰ
글쓴이: 날짜: 2015.07.20 14:03:00 조회:848 추천:0 글쓴이IP:118.36.22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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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의 이해 시리즈-“놀이 변화의 의미를 이해하기


놀이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단순히 심적인 상처가 치유될 뿐만 아니라 정서발달, 인지발달, 대인관계, 자기 주장성 등의 발달 및 인성의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들이 성장과 변화를 가져올 때 놀이과정에서 나타나는 놀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1.고독한 존재에서 타인과 어울리는 존재가 된다.

어린이들이 고립되어 있을 때는 놀잇감도 외롭다. 그러다가 어린이가 타인과 교류하게 되면 놀잇감도 따라서 외로움을 벗는다. 혼자 놀던 전갈이 모래 위를 기어가는 개미에게 아는 체하거나, 홀로 모래만 실어 나르던 트럭을 돕는 포클레인 친구가 등장하고, 외로웠던 물고기에게 거북이가 먹이를 물어다 주는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이는 타인과 어울림에 대한 관심이 생겼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2. 좁은 무대에서 넓은 무대로 도약하게 된다.

어린이들의 놀잇감 사용 공간, 또 놀이방 안에서 어린이가 실제로 접촉하는 공간 등을 살펴보면 그들이 지각하는 세계의 크기와 그들의 행동반경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조그만 자동차 한 대가 모래 상자 한쪽 구석만 뱅글뱅글 돈다면 현실에서 어린이가 접촉하는 공간은 그만큼 좁은 것이다. 놀이치료가 진행될수록 움직임이 없던 자동차는 모래상자 중앙으로, 모래상자 밖으로, 놀이방 전체를 활발하게 돌아다니게 된다. 이렇게 움직임의 공간이 넓어지는 것은 곧 어린이가 접촉하는 일상생활에서 활동 무대가 점차 넓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3. 자의식과 자기주장의 신호가 생긴다.

어린이가 의존적이고 자아 인식이 허약한 경우에는 놀잇감을 대체로 한 줄로 배열하거나 수평적으로 배치한다. 자동차들이 한 줄로 붙어서 움직이거나, 나무토막이 끈처럼 다닥다닥 붙은 모양으로 배열되는 것이 그 예다. 그러다가 자아의 정체감과 자기주장이 뚜렷해지면 한 줄로 늘어섰던 자동차들이 여러 줄 또는 사방으로 흩어지고, 나무토막을 탑처럼 위로 쌓아올린다.

 

4. 정지된 상태에서 움직임이 생기는 변화가 일어난다.

어린이에게 활기가 없을 때는 놀잇감도 움직임이 없거나 무기력하다. 자동차가 주차장에 머물러 있거나 인형 집 안에 있는 아이 인형이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이 그 예다. 그러다가 활기가 생기면 주차장에 머물던 자동차는 길거리로 나가고, 침대에 누워 있던 아이 인형은 놀이터로 나간다. 놀이치료에 가속이 붙으면 놀잇감의 운동성이 한층 더 확장되는데 운동량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민첩성과 유연성도 많이 향상된다.

 

5. 정서와 인지의 발달이 향상된다.

어린이가 표현하는 놀이의 주제는 그 진전의 신호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야기의 맥락이 애매하고 혼돈스럽다가 점차로 구체적이고 명료한 내용으로 변화되기도 하고, 단순하고 엉성한 구성에서 복잡하고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발전하기도 하며, 왜곡된 현실 인식에 머물다가 합리적인 현실 인식으로 호전되기도 하고,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분위기에 압도되었다가 건설적이고 밝은 분위기로 변화하기도 한다. 놀이치료를 하며 점차로 정서와 인지 발달이 아울러 진행된다. 단조로운 놀이구체적 조작의 놀이창의성을 발현하는 놀이예술적 표현이 성숙된 놀이 등의 순서를 밟으며 발달이 향상된다.

 

킹덤 아동청소년 심리상담 연구소 www.kingdomcenter.co.kr

소장: 임자성 심리학 박사, 임상심리전문가, 상담심리전문가

 

참고자료: 상처를 힘으로 바꾸는 놀이치료 심리학 어린이 마음 치료’, 정 혜자, 교양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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